인공지능(AI)이란?


인공지능은 1950년 앨런 튜링(Alan Turing)이 ‘생각하는 기계’의 개념과 이를 평가하는 방법인 ‘튜링 테스트(Turing Test)’를 제안하고, 1955년 존 맥카시(John McCathy)에 의해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이라는 용어가 탄생한 이후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고 보는 것이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학습, 문제 해결, 패턴 인식 등과 같이 주로 인간 지능과 연결된 인지 문제를 해결하는 데 주력하는 컴퓨터 공학의 한 분야이다.

인공지능(AI), 보통 AI로 줄여서 부르는 인공지능은 로봇 공학이나 미래의 모습을 내포하고 있을 수도 있지만, AI는 공상 과학 소설에 나오는 로봇을 넘어서 첨단 컴퓨터 공학을 의미한다. 네트워크 컴퓨팅이 발전하면서 딥 러닝이라는 이름으로 하위 분야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게 되었다.

인공지능(AI) 현황

[그림1] 산업혁명의 역사적 전개
 (출처: 미래창조과학부 ‘10년 후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생산과 소비’보고서)

4차 산업혁명을 촉발하는 핵심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인공지능(AI)은 가상현실, 증강현실,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등과 융합해 전 산업 분야에서 신산업을 창출하였으며, 수요는 더욱 폭발적으로 늘어나 미국, 중국, 유럽 등 세계 주요 국가들과 선진 기업들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인공지능 기술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림2] 주요국 인공지능(AI) 관련 산업 현황과 프로젝트 (출처: 동아일보)

인공지능(AI)은 단순한 신기술이 아닌 광범위한 변화를 불러오는 혁신 기술이자 범용 기술로서 국민 삶의 질을 높이고 국가 경쟁력 제고를 위해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최근 대부분의 산업 분야에 인공지능(AI) 투자가 급속도로 확산하는 추세로 시장조사기업 IDC는 글로벌 AI 시장 규모가 올해 310억 달러, 오는 2022년에는 1,132억 달러 규모로 커질 것으로 예상하며, 산업 간 융합이 촉진되면 폭발적으로 더 성장할 전망이다.

[그림3] 세계 인공지능(AI) 시장 규모 추이 (출처: 시장조사업체 IDC)

현재 인공지능은 글로벌 IT 산업의 핵심 화두로, 단순 작업을 넘어 회계나 법률, 진료 등 전문 영역까지 인공지능을 적용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미래에는 IT 업계뿐만이 아니라 금융, 농업, 자동차, 물류 등 IT 융복합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모든 분야에 걸쳐 인공지능이 직·간접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인공지능(AI) 기술 개발 현황

세계 각국의 기업들은 다양한 분야에 걸쳐 독자적인 인공지능 프로세서 개발을 모색하고 있다.

또한, 대학 및 민간 영역에서도 인공지능 기술이 사회 전반에 끼칠 영향에 대한 사전 분석을 통해 바람직한 기술 발전을 모색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인공지능(AI) 기술 발전에 따라 예상되는 문제점

인공지능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일상생활에서의 활용은 다양한 기술적, 윤리적, 법적 논란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사이버 공격과 같은 보안 및 범죄 관련 이슈, 네트워크 문제로 인한 시스템 장애 및 제어 상실 이슈, 개인 정보 수집과 활용에 대한 이슈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의료분야와 관련하여 인공지능의 오진이나 잘못된 처방으로 인한 문제의 경우 현재로써는 그 책임이 해당 인공지능을 사용하여 최종적인 판단을 한 의료진에게 있지만, 향후 해당 인공지능을 개발한 개발사도 책임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다. 이와 맞물려 최근 복지부에서 의료인공지능 솔루션의 역할이 의료진의 편의성 개선이나 병원 생산성 향상에 그친다면 건강보험을 적용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라고 밝힌 바가 있는데, 이 역시도 오진율의 획기적 개선이나 선별검사로의 효용 입증 등의 근거 마련을 해야 하는 것으로서 장기간의 연구와 추적관찰이 필요하게 되어 단기간에 활발한 임상 도입과 상용화가 쉽지 않을 것을 예상하게 한다.

맺음말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AI 기반 기술개발에 노력하고 있으며, 현재 (주)인실리코젠에서도 한우 등심 품질 추정 지표를 기계학습 모델로 구현하여 등급 판정을 위한 활용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 이처럼 AI는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들의 삶 속으로 들어올 것이다. 산업 분야는 빠르고, 효율적이며 잠재적인 이익을 위해 신기술을 통합하는 데에 익숙하므로 많은 분야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확실히 향상하며 담당하게 될 역할은 더욱 늘어날 것이다. 간단한 업무를 넘어 지금까지 다루지 않았던 방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빠르고 정확한 판단과 실행이 필요한 전문 영역까지 적용되는 등 IT 기기 및 서비스의 인공지능 의존도는 심화할 전망이다. 하지만 AI가 인간의 기능과 책임을 포함한 다양한 산업을 대신할 것이라는 개념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최신의 혁신적 기술들과 상호작용하고 영향을 끼치면서 생산적인 체제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는 가능성에 주력하려는 관점에서 적합한 인공지능 개발 전략을 세우고, 이를 토대로 인공지능 프로세서 역량 확보를 위한 여러 옵션을 마련하는 것이 인공지능의 활용 성과를 극대화하는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자료

  1. 금융 생태계를 변혁하는 인공지능(AI)의 확산 및 시사점, KISA REPORT, 2018 Vol.09
  2. 인공지능(AI) 프로세서, 새로운 혁신의 원동력 될까, LG경제연구원
  3. 인공지능, 신약 개발에 도움이 될까?, 에이아이타임스
  4. ‘인공지능’ 4차 산업혁명 촉발 핵심 동력으로 부상, 정보통신신문
  5. 인공지능 기술의 현주소 및 향후 전망, KISO저널 제33호
  6. https://aws.amazon.com/ko/machine-learning/what-is-ai/


BS실 이제홍 주임 컨설턴트

Posted by 人Co

2019/06/18 21:10 2019/06/18 21:10
Response
No Trackback , No Comment
RSS :
https://post-blog.insilicogen.com/blog/rss/response/316

Trackback URL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 Previous : 1 :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 51 : Next »